용인문화원

용인문화원

통합검색

내고장 용인의 문화향기가 피어나는곳!

용인문화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커뮤니티
  • 공지사항
  • 글자크게
  • 글자작게
공지사항
  • 제   목
    제15회 전국한시 백일장 요강
  • 작성자
    용인문화원
  • 작성일
    2017.04.12
  • 파  일

본문 내용

 

[第15回 圃隱文化祭 全國 漢詩白日場(要綱)]

 

圃隱文化祭가 올해로 第15回를 맞이합니다. 그간 圃隱文化祭에 보여주셨던 江湖諸賢의 聲援에 感謝드리며 아래와 같이 漢詩白日場을 開催합니다.

今年에 施行하는 白日場도 韓國漢詩協會에 管理와 運營을 依賴할 豫定입다. 全國에 계시는 漢詩人 여러분의 많은 參與를 기다리며 精誠을 다하여 白日場을 準備하고자 합니다. 周圍 漢詩 同好人 여러분에게도 널리 알려주시어 今年에도 大盛況을 이룰 수 있도록 聲援해주시기를 仰望하나이다.

 

▶日時 : 2017年 5月 14(日曜日午前 10

▶場所 : 圃隱文化祭 行事場 (龍仁市 處仁區 慕賢面 능곡로 45 포은묘역)

行事場 雨天對備

▶課題 : 詩題 慶祝 龍仁市民 百萬突破

押韻 鄕 ․ 觴 ․ 昌 ․ 祥 ․ ○ (陽統)(나머지 韻字는 當日 發表함.)

▶考選 : (社)韓國漢詩協會 委任

▶施賞 : ○壯元 1人 賞狀 及 副賞 200萬원(용인시장상)

○次上 2人 賞狀 及 副賞 各 50萬원(용인시의회의장상)

○次下 3人 賞狀 及 副賞 各 30萬원(용인문화원장상)

○參榜 7人 賞狀 及 副賞 各 20萬원(용인문화원장상)

○佳作 20人 賞狀 及 副賞 各 10萬원(용인문화원장상)

▶參加資格 : 漢詩 創作 可能者. 先着順 15名.

接受마감 : 2017年 5月 8(月曜日)

▶參加者 遵守事項

○同人異名이 있을時 住民登錄上의 姓名으로 申請할것.(住民登錄證持參)

儒巾道袍 必히 着用붓펜試紙는 現場에서 배부함.

(儒巾道袍 미 착용자 대회 참가 불가)

▶接受處 : 郵 17019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중부대로 1199 용인문화예술원 3층

[용인문화원]

031)324-9633 FAX 031)324-9634

▶其他 : ○ 參加者에게 여비 일만원과 식권 제공

 

2017年 4月 10日

 

圃隱文化祭推進委員會

 

 

慶祝 龍仁市民 百萬突破

 

龍仁은 漢江 以南에서 가장 發展하고 있는 고장이다. 1995年 우리나라 最初의 都農複合市로 昇格된 以來 날로 飛躍的인 成長을 이루고 있으며, 國內는 勿論 國際的인 都市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龍仁은 三南으로 이어지는 交通의 要地이다. 京釜高速道路를 비롯하여 龍仁-서울 高速道路, 嶺東高速道路, 그리고 仁川까지 이어지는 新葛-安山高速道路와 國道가 四通八達 龍仁을 지나고 있으며 最近의 서울-世宗간 高速道路 亦是 龍仁을 貫通할 豫定이다.

이러한 交通의 便利性은 10餘個를 넘는 各級 大學과 硏究機關, 硏修院과 같은 敎育硏究施設이 들어서고 골프장, 캠프장, 乘馬場과 같은 體育 레저시설도 많이 자리잡고 있다.

三星半導體로 代表되는 器興一帶의 尖端 企業들 또한 우리나라의 輸出과 內需 모두를 牽引하는 産業基地가 되고 있다. 이제 龍仁은 굴뚝형 工場施設에서 脫皮하여 最高의 技術과 資本이 集約된 尖端産業의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다.

또한 韓國民俗村과 에버랜드, 韓澤植物園, 湖巖美術館과 디아모레뮤지움(太平洋博物館)을 비롯한 全國에서 세 번째로 많은 博物館도 龍仁의 자랑거리이다. 特히 韓國民俗村과 에버랜드의 境遇 外國 旅行客들의 探訪名所로 이름난 지 오래이며 外國人을 包含하여 外來觀光客이 千萬 名을 훌쩍 넘긴지가 이미 여러 해이다.

歷史以來 龍仁은 三國의 版圖에 모두 들어있었고 統一新羅와 高麗, 그리고 朝鮮時代를 거치면서 언제나 歷史의 中心에 있었다. 그중에서도 蒙古侵略에 맞서 40年 抗爭의 횃불을 올린 處仁城勝捷은 靑史에 길이 빛나고 있으며, 丙子胡亂의 光敎山戰鬪 또한 龍仁을 빛낸 勝戰으로 記錄되고 있다.

龍仁은 生居鎭川 死去龍仁(死居龍仁)이란 말이 有名한 것처럼 수많은 忠臣烈士와 名賢들의 生居地이자 死去地이기도 하다. 特히 節義의 表象인 圃隱 鄭夢周先生이 이곳에 永眠하신 以來, 靜庵 趙光祖先生과 竹窓 李時稷先生, 秋潭 吳達濟先生, 國恩 李漢應烈士, 忠正公 閔泳煥先生이 龍仁의 忠臣烈士로 이름을 빛내고 있다.

藥泉 南九萬先生 또한 龍仁에 幽宅이 있고 磻溪 柳馨遠先生과 樊巖 蔡濟恭先生도 龍仁에 墓所가 있다. 四禮便覽으로 우리의 日常生活에 至大한 影響을 끼쳤던 陶庵 李縡先生 또한 龍仁이 輩出한 人物이다.

1960年代 까지만 해도 10萬名을 넘지 못했던 龍仁의 人口는 2016年을 期해 100萬名을 突破하는 飛躍的인 成長을 이루었다. 11個 面에 不過했던 行政區域은 3個 區와 1邑, 6面 24洞, 을 가진 都農複合市를 構成하여 都市와 農村이 均衡있게 調和를 이루며 發展하는 고장이 되고 있다.

이제 龍仁의 人口가 100萬名을 넘어선 것을 記念하여 今年의 15回 圃隱文化祭 漢詩白日場의 詩題를 慶祝 龍仁市民 百萬突破로 定하고 江湖諸賢의 瓊章玉稿를 期待하고자 한다.

 

≪參考≫

 

古地名 : 滅烏(百濟) 駒城(高句麗) 巨黍(新羅) 龍駒, 處仁(高麗)

龍仁(朝鮮~現在)

區 名 : 水枝區 器興區 處仁區

名 山 : 寶蓋山(石城山) 香水山(香秀山) 巾芝山 水晶山 鳥飛山

九峰山 太華山 文秀山 光敎山 負兒山

名 川 : 慶安川(京安川) 炭川 淸美川

古 蹟 : 處仁城

 

 

 

第 15 回 圃隱文化祭 全國 漢詩白日場 參加 申請書

申請番號 :

姓 名

(한글)

(한자)

雅 號

(한글)

(한자)

生年月日

 

住 所

(郵 )

 

 

 

電 話

自宅

 

携帶電話

 

龍仁文化院이 主催하는 第15回 圃隱文化祭 全國 漢詩白日場에 參加코자

申請書를 提出합니다.

2017年 月 日

申請人 (印)

 

圃隱文化祭推進委員長 貴下

 

** 참가신청서는 첨부파일 다운 받아서 사용하세요!

 

(17019)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중부대로 1199(삼가동) 용인문화예술원 1층

TEL. 031-324-9600 FAX. 031-324-9634 E-mail. ycc50@daum.net

용인문화원 / 원장 최영철 COPYRIGHT © 2007 용인문화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