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개인이 태어나고 성장하는 지역사회는 개인의 인격형성과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이루는 모체가 되는 곳으로, 공동의 생활 감정과 공통된 역사, 문화를 공유하며 긴밀한 유대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속해 있는 지역에 애정과 친밀감을 갖게 마련이고, 특히 어린이들은 성장발달과정에서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자라게 된다. 그 가운데서도 가까이에 있는 많은 역사적 인물이나 유적, 문화는 자라는 어린이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인 동시에 가장 훌륭한 학습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우리고장 어린이들에게 향토사 교육을 통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함으로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내 고장에 대해 자긍심을 갖게하는 계기를 마련코자 한다.
사업개요
사업명 : 찾아가는 향토사교육 <용인 知之樂(용인을 아는 즐거움)>
사업기간 : 1학기 4월∼7월 / 2학기 9월∼12월
사업대상 : 용인시 관내 초(3학년 이상)·중·고등학교·특수학교(특수학급)
운영방식 :
장소 – 신청학교의 시청각실 또는 교실
시간 – 1학기 2시간, 2학기 2시간 (총 2회 4시간)
내용 – 1학기 : 용인의 역사와 인물
– 2학기 : 용인의 국가유산과 문화시설
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교 (3학년 ~ 6학년)
1학기 (아래의 주제 중에서 택 2)
- 용인 600년의 역사 이야기
- 용인을 빛낸 자랑스러운 역사 인물 : 정몽주, 조광조, 김윤후
- 용인의 재미있는 설화 이야기 : 삼천갑자 동방삭, 생거진천 사거용인, 고초골 이야기, 할미산성이야기 등
- 용인의 지명탄생 이야기
2학기 (아래의 주제 중에서 택 2)
- 용인의 의병과 독립운동 이야기
- 용인의 국가유산(문화재)
- 용인의 박물관과 미술관, 자연시설
- 용인의 민속과 놀이 : 동홰놀이, 타맥놀이, 백중놀이, 할미성대동굿, 거북놀이 등 현재 즐길 수 있는 놀이 소개, 요즘 놀이와의 비교
□ 중·고등학교(아래의 주제 중에서 택 2)
교육내용
- 용인의 600년 역사 이야기
- 용인의 역사적인 인물과 사건
- 용인의 유구한 역사를 알 수 있는 국가유산
- 용인의 의병과 독립운동 이야기
- 용인의 재미있는 설화 이야기 : 삼천갑자 동방삭, 생거진천 사거용인, 고초골 이야기, 할미산성이야기 등
□ 특수학교(특수학급) 및 기타 (아래의 주제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교육내용
- 용인을 빛낸 자랑스러운 역사 인물
- 용인의 재미있는 설화 이야기
- 용인의 즐거운 체험시설(박물관, 미술관, 자연시설 체험시설 등)
- 용인의 세시풍속 이야기
※ 참고사항
- 교육 프로그램 주제는 추후 담당 해설사와 논의 후 결정(해설사 배치 후 별도 연락 예정)